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(Swift)인스턴스 생성 / 소멸 (init / deinit)
    Programing Language/Swift 2019. 11. 5. 13:51
    728x90
    반응형

    인스턴스를 생성하는 이니셜라이저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될 때 호출되는 디이니셜라이저, 그리고 이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 알아봅니다.

    • 프로퍼티 초기값
    • 이니셜라이저 init
    • 디이니셜라이저 deinit

     

    1. 프로퍼티 초기값

    • 스위프트의 모든 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 모든 프로퍼티에 유효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합니다.
    • 프로퍼티에 미리 기본값을 할당해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됩니다.
    class PersonA {
        //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
        var name: String = "unknown"
        var age: Int = 0
        var nickName: String = "nick"
    }
    
    // 인스턴스 생성
    let jason: PersonA = PersonA()
    
    //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
    //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
    jason.name = "jason"
    jason.age = 30
    jason.nickName = "j"

     

    2-1. 이니셜라이저(initializer)

    • 프로퍼티 초기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이니셜라이저 init을 통해 인스턴스가 가져야 할 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.
    class PersonB {
        var name: String
        var age: Int
        var nickName: String
        
        // 이니셜라이저
        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    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    self.age = age
            self.nickName = nickName
        }
    }
    
    let hana: PersonB = PersonB(name: "hana", age: 20, nickName: "하나")

    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을 때

    • 옵셔널을 사용!
    • class 내부의 init을 사용할때는 convenience 키워드 사용
    class PersonC {
        var name: String
        var age: Int
        var nickName: String?
        
        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    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    self.age = age
            self.nickName = nickName
        }
    
    // 위와 동일한 기능 수행
    // convenience 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    //       init(name: name, age: age)
    //       self.nickName = nickName
    //  }
        
        init(name: String, age: Int) {
    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    self.age = age
        }
    }
    
    let jenny: PersonC = PersonC(name: "jenny", age: 10)
    let mike: PersonC = PersonC(name: "mike", age: 15, nickName: "m")
    • 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
    class Puppy {
        var name: String
        var owner: PersonC!
        
        init(name: String) {
    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}
        
        func goOut() {
            print("\(name)가 주인 \(owner.name)와 산책을 합니다")
        }
    }
    
    let happy: Puppy = Puppy(name: "happy")
    // 강아지는 주인없이 산책하면 안돼요!
    //happy.goOut() // 주인이 없는 상태라 오류 발생
    happy.owner = jenny
    happy.goOut()
    //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

    2-2.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

    • 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하면 nil을 반환합니다.
    • 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의 반환타입은 옵셔널 타입입니다.
    • init?을 사용합니다.
    class PersonD {
        var name: String
        var age: Int
        var nickName: String?
        
        init?(name: String, age: Int) {
            if (0...120).contains(age) == false {
                return nil
            }
            
            if name.characters.count == 0 {
                return nil
            }
            
    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    self.age = age
        }
    }
    
    //let john: PersonD = PersonD(name: "john", age: 23)
    let john: PersonD? = PersonD(name: "john", age: 23)
    let joker: PersonD? = PersonD(name: "joker", age: 123)
    let batman: PersonD? = PersonD(name: "", age: 10)
    
    print(joker) // nil
    print(batman) // nil

     

     

    3. 디이니셜라이저(deinitializer)

    •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호출됩니다.
    •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할 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deinit은 매개변수를 지닐 수 없습니다.
    •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할 수 없습니다.
    • 디이니셜라이저는 클래스 타입에만 구현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 ARC(Automatic Reference Counting) 의 규칙에 따라 결정됩니다.
    • ARC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 ARC 문서를 참고하세요. 
    class PersonE {
        var name: String
        var pet: Puppy?
        var child: PersonC
        
        init(name: String, child: PersonC) {
    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    self.child = child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
        deinit {
            if let petName = pet?.name {
                print("\(name)가 \(child.name)에게 \(petName)를 인도합니다")
                self.pet?.owner = child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
    var donald: PersonE? = PersonE(name: "donald", child: jenny)
    donald?.pet = happy
    donald = nil //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
    //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
    728x90
    반응형
Designed by Tistory.